제72회 음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음성군의회사무과

1998년 2월 23일 (월) 10시 00분

□ 제72회 음성군의회(임시회) 개회 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계장 최인식  지금부터 제72회 음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장내에 계신 여러분께서는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관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관식  의원 여러분! 그리고 “새 희망 밝은 미래 더 큰 음성” 건설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정상헌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습니다.
  우리는 무인년을 맞아 첫 번째로 열리는 제72회 임시회를 개회하고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본인은 ‘98년도 군정의 모든 계획이 9만군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속에 내실 있게 추진되어 각 분야가 고르게 발전하는 알찬 성과로 이어져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장으로 발돋움하는 한해가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하는 바입니다.
  최근 사회전반에 몰아닥친 경제위기의 한파로 새해부터 물가가 큰 폭으로 치솟으면서 서민들에게 적잖은 가계부담을 안겨다 주었고 많은 직장인들의 실직 등 현실적인 위기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리지 못하는가 하면 공무원에게도 임금 삭감과 인원 감축 등이 예견되고 있어 공직사회 전반의 분위기가 가라 앉아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하여 각계각층에서 IMF 체제하에 고통분담을 호소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도 절약과 절제가 요구되고 있는 요즈음, 우리군 역시 전 국민이 참여하는 금 모으기 운동과 엘리베이터 격층제 운행 및 중고물품 교환센터 운영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자율실천 운동이 범군민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온 군민이 지난날의 과오를 거울삼아 전 분야에 자리 잡고 있는 거품을 일시에 제거하는 한편,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군민적 역량과 냉철한 예지가 절실히 필요할 때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또한 공직사회 역시 정부의 조직 개편에 부응하는 탄력적인 직제개편으로 무책임과 무소신의 대명사였던 구시대의 껍질을 과감히 깨뜨리고 유능하고 성실한 공복인의 새 모습으로 군민들 앞에 다가설 때 오늘의 경제난국이 타개될 것으로 밀어 의심치 않는 바입니다.
  아울러 정부예산 삭감에 대비하여 각종 투자사업의 철저한 심사분석과 경상비 전 분야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선행되어 앞으로 예상되는 국 ·도비 삭감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군재정의 효율적인 예산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고 추진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함께하신 공직자 여러분!
  금년도는 지방자치의 주역을 뽑는 제4대 동시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뜻 깊은 해로서 제3대 지방의회가 개원되고 내일 모레면 여야가 평화적 정권 교체에 의한 국민의 정부가 출범하게 되어 지방화 시대의 정착과 자치발전을 앞당겨 군민의 삶의 질이 한층 향상되는 군민
을 위한 음성군으로 발전되시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97년도 정기회를 마치고 비회기 동안 설날을 전후한 민족 대이동과 함께 출향인사를 비롯한 지역 주민들과 많은 의견 교환을 나누고 군정시책 홍보 등 자치기반 구축과 세일즈 의정활동에 수고하여 주신 의원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번 임시회에서 1일간의 회기로 상정안건 처리와 ‘97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 받음으로서 의회와 집행기관이 음성군정을 이끌어가는 양대 수레바퀴가 되어 군민이 바라는 열린 행정을 펼쳐 지역발전을 위해 다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무쪼록 작금의 경제위기를 발전의 호기로 전환시키는 군민의 냉철한 지혜와 자린고비 정신을 발휘하여 이 난국을 타개하는데 다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음성군의 발전을 기원하면서 제72회 임시회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최인식  이상으로 제72회 음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07분 폐식)